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재발하는 여성 방광염의 원인 증상 치료방법

by 스마트리포트 2020. 12. 6.

여성 방광염의 원인 증상 치료

여성방광염의 주요 원인

방광염의 대부분은 여성에게서 발생하는데요.

남성에 비해 짧은 요도길이로 인해 장내 세균이 쉽게 증식하여 세균이 용이하게 방광으로 감염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특히 임신 시 세균이 용이하게 침투할 수 있어 각별한 위생관리가 중요합니다.

방광염의 원인균은 80% 이상이 대장균으로 세균이 갖는 독성과 저항력, 그 기능적인 상태에 따라 발생하게 되는데요.

 

급성방광염은 여성 중 50%가 일생동안 1번 이상 걸릴 정도로 흔하지만 방치하는 경우 만성으로 진행되어 고생하는 경우도 흔하게 있으니 증상 발생시 병원에 빠르게 내원하시는게 좋습니다.

 

방광염의 대표적인 증상

소변을 볼 때 화끈거리는 배뇨통과 소변을 자주보는 빈뇨, 소변을 참기 어려운 절박뇨, 아랫배 통증이 수반되는 치골부위 통증, 붉은소변을 보는 혈뇨, 냄새나는 소변등의 증상을 대표적으로 보이게 됩니다.

 

혈뇨의 경우 초기암 또는 전립선비대증 등의 가능성으 크기 때문에 빠른 검사가 매우 중요합니다.

방광염의 치료방법

방광염의 치료는 적절한 항생제를 처방받아 3일정도 복용 후 대부분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호전된다고 생각하여 항생제 복용을 중간에 중단하게 되는 경우 만성방광염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가 처방한대로 끝까지 다 드시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만성으로 진행된 경우는 생활습관의 개선을 필요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스트레스, 과로, 만성피로, 체력저하 등 과도하게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 건강한 식습관의 개선, 면역력을 올리기 위한 규칙적인 운동습관, 소변을 너무 오래참는 습관등을 바꾸는게 필요합니다.

 

원인균에 대한 적절한 항생제 사용이 되지 않는 경우 치료가 더딜 수 있기 때문에 항생제를 바꾸지 않고 지속적으로 처방하는 병원이라면 다른 병원으로 옮기는것도 고려해보셔야 합니다.

 

방광염은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안겨주기 때문에 혼자 고민에 빠지는 경우가 흔한데요.

부끄럽다고 생각하지 마시고 가까운 병원을 찾아서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