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모근은 뒤통수 부분부터 척추의 아래 부분까지 세로로 이어지는 커다란 표면 근육을 이야기합니다.
주로 어깨 부위를 승모근이라고 지칭하는데요. 상부 승모근이 뭉치게 되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깨 주변 상부 승모근 뭉침으로 인한 결림과 두통
승모근은 기능적으로 팔의 무게를 지탱하고 어깨뼈를 내리고 회전시키는 역할을 하는 팔의 기능에 있어 아주 중요한 근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승모근은 견갑골이라고 하는 등 뒤쪽 날개뼈 부분을 감싸고 있는데요. 장기간 잘못된 자세로 인한 견갑골 변형은 승모근의 긴장도를 높여 기능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근육 뭉침으로 인한 근육통 또는 불쾌감이 대표적인데요.
상부 승모근을 따라 올라가는 흉쇄유돌근이라고 부르는 목빗근 또한 짧아지고 뭉치게 되면서 두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러한 복합적인 이유로 인해 심한 통증을 유발하거나 극심한 두통이 발생하는데요.
긴장된 근육은 제대로 된 기능을 하지 못해 짧아지게 되고 이완되지 못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불편함은 더욱 가중되게 됩니다.
일자목, 거북목, 목디스크 환자들에게 단계적으로 발생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요.
승모근이 뭉쳐 어깨를 마사지해 주면 풀어질 것 같지만 복합적인 문제로 치료 또한 다각도로 접근을 해야 합니다.
승모근 뭉침 주사치료 효과는?
승모근이 뭉친 경우에는 단순히 승모근 주변만 풀어준다고 문제가 해결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주변으로 연관된 근육이나 관절의 움직임이 회복되어야 하기 때문인데요.
단순하게 승모근만 풀어주는 것은 일시적인 효과가 있을 수 있지만 원인을 치료하지 않게 되면 동일한 증상이 얼마 되지 나지 않아 반복되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또는 일자목, 거북목인 분들의 경우 경추의 변형이나 신경의 눌림 등으로 인한 문제를 1차적으로 해결하는 게 중요한데요.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목디스크 치료와 관련하여 도움을 받으실 수 있어요.
목디스크 10년차 경추성 두통 뒷목 근육주사 후기
지긋지긋한 목디스크와 경추성 두통 목디스크는 스마트폰 사용량이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가파르게 증가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30~40대 직장인들에게 가장 큰 고통을 주고 있지만 치료 또한
smartreport.tistory.com
원인에 대한 문제에 대한 치료와 교정 이후에 근육 뭉침으로 인한 불편함이 여전히 지속된다면 근육들이 충분하게 이완될 수 있도록 근육주사를 맞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스트레칭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미 짧아져 단단하게 뭉친 근육은 사람의 손으로 풀어낼 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히려 손으로 강하게 마사지하다 주변으로 염증 반응이 심하게 일어나 더욱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진에는 보이지 않지만 승모근에도 주사를 맞고 흉쇄유돌근 주변으로 주사를 맞은 모습인데요.
미용 목적으로 승모근 곡선을 위해 어깨 보톡스를 맞으시는 분들도 있는데요. 치료에 사용하는 주사는 일반적으로 리도카인과 같은 마취제로 결과적인 이유는 다르지만 시술 자체는 비슷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스테로이드 성분이 포함된 주사는 되도록이면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스테로이드의 효과는 좋지만 부작용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사 치료는 초음파를 통해 확인하면서 안전하게 시행하기 때문에 부작용에 대한 걱정은 크게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오히려 주사를 맞고 난 후 며칠간은 뻐근하고 묵직한 느낌이 들거나 오히려 통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자연스러운 치유 과정으로 불편했던 근육들이 한껏 편해지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자세교정과 함께 주기적인 스트레칭을 통해 다시 근육이 뭉치지 않도록 관리해 주시는 게 중요합니다.
승모근 근육주사 계속 맞아도 될까? 치료 이후 관리 방법은?
승모근이나 뒷목 주변으로 근육통이 계속되거나 잦은 두통이 끊이지 않고 발생하는 경우에는 주사치료를 계속해서 받으시는 게 중요한데요. 장기간 경직되어 있는 근육이 쉽게 풀리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테로이드 성분이 아닌 근육주사는 1주일 또는 2주일 단위의 기간을 두고 의사의 지시에 따라 받으시면 충분히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주사치료 첫날과 다음날에는 근육을 마사지하거나 격렬한 운동은 최대한 하지 않는 게 좋은데요.
근육주사 치료 자체가 염증 반응을 일으켜 자연 치유를 노리는 방식의 치료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주사를 맞은 후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진통제를 복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어느 정도 안정화가 되었다고 생각되시면 그 이후에는 이제 생활습관 관리가 중요한데요.
바른 자세, 스트레칭은 필수적이고 고개를 아래로 숙이는 자세를 최대한 피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타민C 결핍, 항암 부 환자에게 쓰는 메리트씨주사(아스코르브산) 효능 및 부작용 (0) | 2023.05.25 |
---|---|
노스카나겔 효능 및 부작용은? (여드름 흉터 피부) (0) | 2023.05.11 |
장시간 운전 후 허리통증 프롤로주사 치료 후기 및 비용 (척추뼈 골극) (0) | 2023.05.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