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급체 두통 구토 및 울렁거림 증상 완화 방법 (손따기, 백초 시럽)

by 스마트리포트 2022. 12. 19.

날씨가 급격하게 추워지면서 소화기관이 예민하신 분들은 추운 날씨에 더 소화가 되지 않으시는 걸 느끼실 거 같습니다.

급체는 체한다는 표현의 소화불량 증상으로 위 주변으로 불쾌감을 느끼고 두통과 어지러움, 구토를 유발합니다.

 

 

급체의 원인과 완화 후기

급체는 위장관 운동 능력이 저하되거나 내장 감각 기관이 예민한 경우, 폭식, 야식을 먹거나 기름진 음식물을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체하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제가 며칠 동안 개인적인 행사가 있어서 신경 쓰는 것도 많고 추위에 오들오들 떨기도 해서 컨디션이 좋지는 않았었는데요.

 

저녁 식사하기 전부터 손발이 차고 머리가 살짝 아프고 약간 오슬오슬한 느낌은 있었는데 평소에도 두통이 있어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습니다.

 

운전하고 집에 돌아오는 길에 정신이 혼미한 느낌이 들 정도로 컨디션이 완전히 다운되었지만 천만 다행히 문제없이 잘 도착해서 집에 들어오는 머리를 부여잡고 즉시 드러누웠습니다.

 

처음에는 체했다고 생각은 못했고 평소에 목디스크로 인해서 발작성 두통 같은 게 있었어 그렇게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손발이 진짜 너무 심하게 차고 속이 조금씩 안 좋아지는 게 느껴지더라고요.

 

머리가 아파서 잠도 잘 수 없었고 손발이 차서 보일러를 켜고 따뜻한 곳에 발을 넣어주니 그때 구토가 막 나오려고 하더라고요. 결국 화장실 변기에 구토를 했습니다.

 

2번 정도 구토한 이후로는 두통이 조금씩 가시는 게 느껴지더라고요.

손발은 여전히 찬 상태로 속은 계속 울렁거리고 이렇게 1시간쯤 보냈던 거 같은데요.

 

소화불량-급체-손따기

조금은 움직일만하다고 생각이 들어서 바늘로 손을 따주었습니다.

옷도 막 바닥에 내팽개쳐서 벗어놓은 상태라 옷도 제자리에 걸어두고 이제 괜찮아지겠지 싶었는데요.

 

희한하게 발을 따뜻하게 해 주니까 또 울렁거리고 구토가 올라오더라고요.

마지막으로 다 게워 내고 나니 두통이 거의 가시고 울렁거림도 괜찮아져서 바로 백초를 먹었습니다.

 

백초를 먹고 30분 정도 지나고 나서 앉았는데 트림도 나오고 기운은 없지만 씻고 자는 게 좋을 거 같아서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한 후 머리를 바짝 말리고 누웠는데 잠은 잘 수 있을 것 같더라고요.

 

확실히 속을 불편하게 만들었던 것들을 한껏 게워내고 나면 조금 편안 해진다는 걸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급체 증상 및 완화 방법

일반적으로 체하는 것에 비해 급체는 급격한 증상 발현 특징을 나타냅니다.

 

약하게 체할 경우와 세게 체할 경우 완화 방법이 조금 다른데요. 개인적인 팁을 함께 설명드리겠습니다.

 

 

경미한 증상 및 완화 방법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속이 더부룩하고 두통이 조금 있을 수 있는데요.

 

소화 과정을 돕기 위해 손을 따주고 따뜻한 물을 조금 먹으면 금방 좋아지기도 합니다.

 

 

심각한 증상 및 완화 방법

증상이 심각할 경우에는 극심한 두통과 함께 손발이 차고 속이 울렁거려 어지러움도 느낄 수 있습니다.

얼굴이 백지처럼 하얗게 질리고 지속적인 트림을 반복하게 됩니다.

 

구토를 하게 된다면 편해질 때까지 게워내는 게 좋은데요.

억지로 구토를 할 경우 위와 식도의 점막에 부담을 줄 수 있어 속이 울렁거려 구토할 상황이 될 경우에만 하는 게 좋습니다.

 

속이 조금 진정되기 전까지는 약을 드셔도 도움이 되지 않는데요.

약을 먹어도 구토하면서 모두 뱉어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충분히 속을 비워내고 진정이 되면 두통이나 울렁거림이 조금 잦아들 때가 있습니다.

그때 약을 드시는 게 효과가 있는데요.

 

백초-소화정장제

개인적으로는 백초가 잘 들어서 추천드립니다.

 

아이들 뿐 아니라 성인의 경우도 백초를 먹어도 되는데요.

스틱 형태의 백초를 1회 2포 드시면 됩니다.

 

 

급체 이후 관리 방법

위에 부담이 크게 있었기 때문에 당분간 금식을 하는 게 가장 좋은데요.

너무 기운이 없을 경우에는 가볍게 죽 종류를 드시는 게 위에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후 속이 편안해진다고 판단되면 그때부터는 일반식으로 드셔도 되는데요.

평소보다 더욱 꼭꼭 씹어서 먹는다는 생각으로 식사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평소에 위가 튼튼하신 경우라면 이후에 특별히 문제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주 증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위장관 운동이 저하된 경우일 수 있어 약을 드시는 것도 좋은데요.

 

가까운 내과에 방문해서 진찰 후 약을 드시면 위장관 회복에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