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제품

오리코 NVMe M2 SSD 외장하드케이스 (ORICO Enclosure TCM2-C3) 개봉기 및 사용기 리뷰

by 스마트리포트 2020. 9. 7.

오리코 M2 외장하드케이스

10년전 500GB 2.5인치 외장하드를 쓸 때만 해도 대단하구나라고 생각했는데요.

 

그런데 이제는 NVMe M2 외장케이스까지 나와버렸네요. NVMe는 PCle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한 저장장치로 기존 SATA(사타) 인터페이스에 비해 최대 6배의 속도를 낼 수 있는 빠른 인터페이스 입니다.

 

2.5인치 SSD가 주류를 이루는 시간이 이렇게나 짧을 줄 생각도 못했는데 이제는 노트북의 경우 M2가 기본사양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수요가 많이 늘어났다는 점이죠.

 

NVMe M2 규격이 보급화되면서 M2 기반의 외장하드를 사용해보고 싶었는데요.

최근 구입한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노트북 슬림3 R7에서 탈착한 웨스턴디지털 256GB NVMe M2 SSD SN520을 오리코 외장케이스에 테스트 해봤습니다.

 

오리코 외장케이스는 2230, 2242, 2260, 2280 4가지 규격의 NVMe M2 SSD를 지원하는데요.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메이커 제품은 호환이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USB3.0을 지원하며 C to C 연결 시 최대 992MB/S의 엄청난 읽기속도를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케이스는 슬라이드 방식으로 뺄 수 있는데요.

상단에는 케이스 본체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이 매우 심플한 느낌이에요.

 

케이스 아래쪽으로는 C to C 케이블, C to A(일반적인 USB2.0) 케이블,

 

조립 나사, 나사 고정 지지대, 열 방출 써멀패드, 미니 드라이버가 동봉되어 있습니다.

 

정말 패키지 구성을 잘했다고 생각이 들어요.
미니 드라이버 가끔 필요할 때가 있는데 차에 가지고 다니면 가끔씩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1. 오리코 NVMe M2 외장SSD 케이스 조립

웨스턴디지털 SN520 M2 SSD입니다. 레노버 슬림3 노트북에서 탈착한 제품입니다.

 

오리코 외장케이스는 슬라이드 형식으로 되어 있는데요.

위 아랫 부분을 좌우로 밀어주면서 케이스를 분리해줍니다.

 

내부에 있는 기판을 꺼내줍니다.

 

M2 SSD를 방향에 맞게 장착해줍니다.

모델명이이나 시리얼넘버 등이 보이는 면이 위로 향하도록 장착해주세요.

 

장착 후 반대편이 살짝 떠 있는게 정상입니다. 억지로 우겨넣으면 망가질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동봉된 구성품중에 나사 고정 지지대가 있는데요. SSD 끝부분에 껴주세요.

그리고 기판을 뒤집어서 동봉된 나사를 나사 고정 지지대에 고정해주시면 됩니다.

 

별도의 고정 지지대를 제공하기 때문에 4가지 규격의 SSD 장착이 가능합니다.

오리코 외장케이스에 테스트로 장착한 SN520 SSD는 2242규격입니다.

 

나사 고정을 확실하게 해준 후 기판을 뒤집어서 써멀패드를 부착합니다.

 

저장장치의 경우 열이 가장 많이 나오는 곳이 SSD와 기판의 연결 부위인데요. 이 제품은 기판 연결 부위까지 붙이면 케이스가 닫히지 않기 때문에 SSD쪽으로만 써멀패드를 붙여주셔야 합니다.

 

연결을 모두 완료했다면 케이스 하단 판에 기판을 다시 올려줍니다.

 

상단 판을 올린 후 슬라이드 형식으로 결합 해주면 모든 장착이 완료됩니다.

 

드디어 M2를 장착한 외장SSD가 완성되었습니다. 비닐은 자연스럽게 떨어질 때 까지 붙여놓을 생각입니다.


2. 오리코 NVMe M2 외장SSD 세팅

NVMe M2 외장SSD를 PC에 연결합니다.

 

USB C타입 포트가 있는 경우에는 C포트를 써야 최대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C포트가 없는 경우는 USB3.0포트에 연결해주세요.

 

연결해보니 자동으로 1GB(995MB)가 잡혀있네요.

 

디스크 관리에서 해당 파티션의 볼륨을 삭제합니다.

 

전체 용량으로 새 단순 볼륨을 만들어줍니다.

 

M2 SSD 전체용량으로 새로운 파티션을 만들었습니다.

 

내 컴퓨터에서 정상적으로 인식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오리코 NVMe M2 외장SSD 성능 측정

대중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크리스탈벤치마크로 속도측정을 진행했습니다.

 

상단에 있는 2.5인치 SSD와 3.5인치 하드디스크는 PC에 사용하고 있는 제품으로 비교를 위해 측정하였습니다.


하단이 바로 오리코 M2 외장하드케이스를 USB로 연결한 상태로 측정한 속도 입니다.

 

USB3.0을 왜 써야 하는지 아시겠죠? 무려 10배에 가까운 속도 차이를 보입니다.


외장으로 연결했음에도 불구하고 2.5인치 SSD속도에 근접하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SSD성능, USB타입, 메인보드 지원 속도 등에 따라 편차가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