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먹는약정보

급성 장염 설사 처방약 포타겔현탁액(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 효능은?

by 스마트리포트 2023. 1. 27.

급성 또는 만성 장염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병원에서 한 번쯤 처방받은 적이 있을 텐데요.설사를 멎게 해 주고 장내 기능을 정상적으로 회복시켜 주는 포타겔현탁액입니다.

 

 

 

갑자기 찾아온 급성 장염과 폭풍 설사

저녁 늦은 시간에 갑자기 열이 나기 시작하면서 정신을 차릴 수 없더라고요.

 

일찍 잠에 들어야겠다 싶어 해열 진통제 한 알을 먹고 잠에 들었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깊이 잠에 들지 못하겠더라고요.

 

결국 새벽에 열이 심하게 나서 깰 수밖에 없었는데요. 더 이상 잠도 못 자겠고 배도 아프더라고요.

새벽에 비몽사몽 한 상태로 설사를 하고 아침이 되도록 화장실을 들락날락하고 열은 떨어지지도 않고 정말 지옥 같은 밤을 보냈습니다.

 

코로나인가 싶었지만 열이 나는 증상을 제외하고 호흡기 질환 증상은 전혀 없었기 때문에 장염인가 싶어서 아침 출근 전 병원에 들러서 진료를 받았습니다.

 

진찰을 봐준 선생님이 아무래도 장염이 맞는 것 같다고 코로나로 가끔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심각하지 않을 때 잘 왔다고 칭찬해 주시면서 당분간 음식을 조심하라고 하면서 약을 처방해 줬는데요.

 

설사 증상이 있다 보니 포타겔현탁액을 함께 처방해 줬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아마 이비인후과를 갔으면 열 때문에 입구컷을 당했을 것 같아요. 내과를 가길 천만다행입니다.

 

포타겔현탁액

아프기 전 날 버거킹에서 행사를 하길래 직원들이랑 배 터지게 시켜서 먹었는데 너무 오버한 나머지 결국에 급성 장염에 걸린 게 아닌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전부터 먹은 음식들이 문제일 수 있겠지만 다 낫고도 한동안 트라우마 때문에 버거킹을 못 가겠더라고요.

급성장염 생각보다 정말 무서워요.

 

장염이야 뭐 가볍게 걸려본 적은 많은데 이렇게 심하게 고생했던 적은 없었던 거 같은데요.

3일 정도 열이 오르락내리락하고 설사는 기본에 복통도 심해서 링거도 맞고 급성 장염 덕분에 정말 힘든 한 주를 보냈습니다.

 

 

포타겔현탁액이 설사에 미치는 영향?

포타겔현탁액의 주요 효능은 지사제로서 사용되는 경우에는 설사를 멈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설사는 변이 무르고 물기가 많은 상태로 배설되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기능적으로 소화기 기능이 약해지고 급성 또는 만성 장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데요.

 

포타겔현탁액 성분 중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 성분이 장에 있는 세균과 바이러스, 독소 및 가스를 흡착하여 설사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 이게 뭔데?

점토의 일종으로 알루미늄, 마그네슘, 규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물, 박테리아, 바이러스, 독소 등 위장을 통과하면서 마주치는 수많은 이물질을 흡착하여 점토 안으로 가둔 후 신체에 흡수되지 않은 상태로 독소들을 껴안은 상태로 배설되게 됩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인해 설사를 멎게 함을 동시에 장 내 환경을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지사제 중 가장 효과가 좋아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대웅제약의 스멕타 현탁액이 시장의 70% 이상을 장악하고 있었지만 원료 공급사인 프랑스 제약사와의 계약이 차질을 빚게 되더니 2021년 10월 허가 취하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대원제약의 포타겔현탁액이 시장 지배율이 가장 높게 차지하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요.

스타빅현탁액, 슈멕톤현탁액, 다이톱현탁액 등의 동일성분의 대체약도 있습니다.

 

 

포타겔현탁액 효능 및 복용 시 주의사항

포타겔현탁액은 일반의약품으로 병원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단독으로 구입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인 급성 또는 만성 설사인 경우 복용이 가능합니다.

 

 

효능 및 효과

1. 식도 및 위, 십이지장과 관련된 통증을 완화해 줍니다.

2. 급성 또는 만성 설사를 멎게 합니다.

3. 24개월 이상 소아의 경우 급성 설사를 완화해 줍니다.

 

디옥타헤드랄스멕타이트

용법 및 용량

성인의 경우 1회 1포를 1일 3회 복용하면 되는데요.

급성설사 초기에는 하루 2배 증량하여 3일까지 복용할 수 있습니다.

 

식도염에 복용하는 경우에는 식후에 복용하는 게 좋습니다.

 

24개월 이상 소아의 경우 3일 동안 1일 기준 2~3포를 3회 분할하여 복용할 수 있으며 이후 4일간은 1일 기준 2포를 3회 분할 복용해야 합니다.

 

 

부작용 및 복용 주의사항

포타겔현탁액 성분이 점토라고 설명드린 것처럼 복용 전 충분히 흔들어서 복용해야 하는데요.

 

증상이 완화된 경우에는 중단하시는 게 좋습니다.

계속 복용할 경우 변비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적절한 수분과 전해질 성분을 보충해 주시면 좋습니다.

 

 

포타겔현탁액 먹기 싫으면?

생굴을 즐겨드시거나 해산물을 날것으로 즐기는 경우가 많은데요.

장염을 일으키는 노로바이러스는 낮은 기온에서 번식력이 활발해 겨울철 식중독과 장염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고요.

식사하실 때 최대한 익힌 제품 위주로 드시고 찬물보다 미지근한 물을 드시는 게 위장에 부담이 적습니다.

 

장염은 생각보다 겨울철에 발생하기 쉬워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고 신경 쓴다면 건강하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포타겔현탁액.PDF
0.25MB

자세한 내용은 사용설명서를 참고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