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셀프시공

벽걸이 에어컨 가스 셀프 충전 준비물 구입! R410 냉매와 매니폴드 게이지 (1부)

by 스마트리포트 2023. 6. 14.

에어컨 냉매 가스 충전을 하는 이유는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기 때문인데요.

셀프 가스 충전 작업을 위한 기초적인 개념과 사용하는 준비물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가스 셀프 충전 알아야 하는 사실

에어컨 냉매 가스는 한 번 충전하면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많이 알고 계실 텐데요.

실제로 주변집들만 보더라도 에어컨에서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아 가스 충전을 주기적으로 하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에어컨 냉매는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왜 그럴까요?

  1. 설치 기사의 전문성 미흡으로 인한 에어컨 설치 불량
  2. 배관 및 실내기 및 실외기 연결 부위의 노후화

 

첫 번째로 에어컨 설치 불량으로 인해 냉매 누설이 일어나는 경우인데요.

일정 교육만 받으면 에어컨 설치기사 또는 A/S 기사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훌륭한 설치 전문 기사님들도 계시지만 유지보수만 담당하는 A/S 기사님들의 경우 일정 교육만 받고 대기업 조끼 입고 활동하기 때문에 간단한 냉매 충전 이외 문제에 대해서는 대처가 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아서 A/S를 부르면 냉매 가스만 충전해 주고 가는 기사님이라면 전문성은 전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냉매의 누설은 원천적인 문제를 찾고 해결해야 하는데 그런 노력이 없다면 돈만 날리고 몇 주 지나면 또다시 냉매 가스가 누설되어 에어컨에서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에어컨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낡아서 어딘가에서 누수가 생기고 냉매가 새어나갈 수 있는데요.

 

이러한 경우에는 풍선에서 바람 빠지는 것처럼 냉매가 한 번에 빠져나가진 않습니다. 물론 새는 곳이 많고 누설부위가 크다면 더 빠르게 빠져나갈 수 있지만 몇 달이나 몇 년에 걸쳐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실제로 누설되는 지점을 찾아 고치려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일이 생길 수 있어 비용에 대한 부담이 많이 됩니다.

 

결론적으로 누설 부위를 찾아서 해결하거나 배관을 새로 작업하는 재설치를 통해 해결이 가능한데요.

 

에어컨의 경우 사계절을 사용하지 않고 더운 여름 한철에만 사용하기 때문에 누설된 냉매만 부분적으로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다면 셀프 충전을 시도해 보시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에어컨 가스 셀프 충전을 하실 분들은 개인적인 상황을 고려해서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장기적인 안목으로 사용하실 분들은 재설치 또는 누설부위 찾아서 고쳐서 쓰시는 게 좋을 수 있습니다.


벽걸이 에어컨 가스 셀프 충전을 고려하고 있는 개인적인 현재 상황입니다.

 

1. 현재 행복주택에 거주하고 있고 계약기간이 2년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에어컨은 4년 정도 사용 중이고 이사를 나가면서 에어컨을 팔고 나갈 생각입니다. 혹시 셀프 충전하다 에어컨이 고장 나도 창문형 에어컨 달고 살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어서 에어컨 고장 유무는 상관없습니다.

 

2. 더 이상 에어컨 기사를 부르면서 돈을 낭비하고 싶지 않습니다.

 

3. 에어컨을 가동하였을 때 실외기 부분에 있는 고압배관에 성에가 생겼다가 사라지는 걸 반복하는데 실내기 토출구 바람이 시원한 느낌이 들긴 하지만 완전히 시원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습니다. 냉매만 조금 보충해 주면 시원한 바람이 나올 것 같은 확신이 듭니다.

 

 

에어컨 가스 셀프 충전을 위해 필요한 준비물

에어컨 가스 셀프 충전을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는 준비물과 부차적으로 필요한 준비물이 있습니다.

 

핵심이 되는 준비물은 3가지입니다.

  • 매니폴드 게이지 (냉매 가스 종류에 맞는 제품)
  • 냉매 가스 (R22, R410, R32 등)
  • 중심 온도계 (에어컨 토출구 온도 측정)

 

에어컨은 실내기라고 부르는 시원한 바람이 나오는 기계와 더운 바람을 시원한 바람으로 만들어주는 실외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시원한 바람을 만들기 위해서는 적정한 냉매량이 유지되어야 하는데요. 에어컨 실외기마다 사용하는 냉매 종류가 정해져 있습니다.

 

냉매 종류는 실외기에 붙어있는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의한 표시 스티커를 확인하시면 되는데요.

 

 

냉매봉입량이 바로 실외기에 사용하는 냉매 종류 및 용량입니다.

 

저희 집 실외기의 경우 R410A / 0.40kg으로 나와 있는데요.

해석을 해보면 R410 냉매를 사용하는 제품으로 총냉매량은 400g입니다.

 

10kg 냉매 1통을 구입하면 25번 완충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기사님들이 냉매 충전만으로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이유를 아시겠죠?

 

대부분 가정용 에어컨은 R22, R410 2가지 냉매를 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셀프 충전을 하기 위한 준비물을 구입하기 전에 꼭 냉매 종류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압력값을 측정하고 가스를 넣어주는 매니폴드 게이지의 경우도 냉매 가스 종류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냉매 종류에 대한 확인이 끝나면 이후에 규격에 맞는 매니폴드 게이지, 냉매 가스를 구입해 주시면 됩니다.

 

중심 온도계는 가스 충전 주입 전후 비교를 위해 필요하지만 무조건 있어야 하는 제품은 아닌데요.

온도측정 편차가 크지 않은 검증된 제품을 구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에어컨 가스 종류에 대한 이해

냉매는 냉동기능을 사용하는 대부분 제품에 사용되고 있는데요.

냉장고, 냉동기, 에어컨 등 다양한 제품에 다양한 종류의 냉매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어떤 제품이든 표시 스티커에 사용하는 냉매와 냉매의 양에 대한 표기가 되어 있는데요.

 

가정용 에어컨의 경우 보통 R22라고 부르는 구냉매와 R410이라고 부르는 신냉매를 사용합니다.

 

R22 냉매의 경우 냉매 자체 압력이 낮고 단일 냉매로 충전이 가능한 제품이지만 R410 같은 경우는 혼합냉매로 압력이 높고 정석대로 충전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혼합냉매라고 하는 R410의 경우 충전의 원칙은 진공펌프로 내부의 냉매를 전부 제거한 후 냉매를 저울에 달아서 적정 용량만큼 주입하는 게 원칙인데요.

 

냉매가 많이 빠진 경우 공기가 들어갔거나 냉매의 비율이 깨진 상태로 들어가면 냉매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수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원칙을 지키는 게 중요하지만 여태까지 만났던 기사님들 중 이런 원칙을 지켜서 냉매 가스 주입을 하는 경우를 본 적이 없습니다.

 

그만큼 전문성이 없는 에어컨 기사들이 대부분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셀프 충전을 생각하고 계신 경우에는 충분히 이런 부분을 고려해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에어컨 가스 셀프 충전 준비물 구입 금액은?

에어컨 실외기를 확인한 결과 R410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규격에 맞게 필수적으로 필요한 제품을 하나씩 구입해 봤습니다.

 

R410 전용 매니폴드 게이지와 호스에 남아있는 공기를 제거해 주는 배기밸브를 추가로 함께 구입하였습니다.

(작업 편리성이 좋다고 하여 구입한 것으로 이것도 구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에어컨 기사님들이 사용하는 제품은 최소 10만 원 정도는 줘야 구입할 수 있더라고요.

 

가정용 에어컨에 사용하기에는 가성비가 떨어진다고 생각해서 어차피 중국산 제품일 듯하니 적당히 상품평 좋은 제품으로 구입을 했습니다.

 

중심 온도계는 에어컨 토출구 온도에 추천하는 제품이 있어서 그걸로 구입을 했는데요.

에어컨뿐 아니고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겸사겸사 구입했습니다.

 

 

가장 중요한 R410 냉매는 인터넷으로 구입하려고 했는데 무게도 무겁고 부피가 크다 보니 택배비가 비싸더라고요.

최저가로 구입해도 68,000원인데 당근으로 53,000원에 새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에어컨 셀프 가스 충전 준비물 구입은 완료했고 이제 직접 충전하는 과정만 남아 있는데요.

배송 중인 제품이 도착하면 에어컨 냉매 가스 충전하는 과정에 대한 2부를 준비해서 보여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에어컨 셀프 가스 충전 준비물 구입 금액 총 정리 해볼게요.

에어컨 셀프 충전 준비물 구입비용
R410 전용 매니폴드 게이지 34,900원
배기밸브 7,200원
중심 온도계 9,900원
배송비 합계 6,000원
R410A 냉매 10kg 53,000원
합계 111,000원

 

 

 

캐리어 벽걸이 에어컨 R410 냉매 가스 셀프 주입 성공 (2부)

에어컨을 사용하다 보면 다양한 누설의 원인으로 인해 냉매가 빠져나가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을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냉매 충전을 통해 처음 에어컨을 설치했던 것처럼 시원한 바람을 다시

smartreport.tistory.com

캐리어 벽걸이 에어컨 R410 냉매 가스 셀프 주입 방법 (2부)

 

 

에코빌레 셀프 에어컨 세척제, 500ml, 1개       깔끔대장 강력한 에어컨 탈취제, 300ml, 1개       뽀마 접착식 에어컨 바람막이, 1세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