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셀프시공

대우 통돌이세탁기 분해 청소 단계별 상세 후기 (셀프 비용)

by 스마트리포트 2022. 10. 3.

2년 전 셀프로 대우 6kg 통돌이 세탁기 분해 및 청소를 했습니다.
당시 청소과정을 상세하게 남겨놓지 못했는데 다시 분해 청소를 하면서 단계별 방법과 사진을 기록해놓기 위해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세탁기 분해 청소 주기는 얼마가 적당할까?

세탁기 분해 청소를 한지 정확히 2년 1개월 정도 지났습니다.

 

사실 그 때 너무 고생을 해서 세탁기 청소할 거면 업체 불러서 해야겠다 싶었는데요.

38mm 복스알이랑 사용했던 공구들 다 판매하려고 했는데 정신없이 살다 보니 못 팔고 그냥 보관해두었습니다.

 

그리고 업체 분해청소 비용이 최소 10만 원 이상이라 그럴 정도면 직접 하는 게 낫겠다 싶더라고요.

 

통돌이세탁기분해

요즘 빨래 후 물 때 덩어리가 가끔 옷에 묻어 나오더라고요.

그리고 묘한 냄새가 있는데 세제 냄새랑 섞여서 나는데 참을 수 없더라고요.

 

분해 청소 시간은 넉넉히 3시간 정도 잡아서 진행했는데요.

경험이 있다 보니 처음 할 때보다 확실히 수월했습니다.


이번에도 느꼈지만 그리 쉽고 간단한 과정이 아니라는 걸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대우 통돌이 세탁기 분해 및 청소 과정과 방법

배수호스전원제거

1. 세탁기에 연결된 전원선을 빼고  호스에 연결된 수도꼭지를 끝까지 잠근 후 배수 호수를 빼줍니다.

 

세탁기앞고무세탁기앞나사
세탁기앞-내부나사

2. 세탁기 뚜껑을 열면 보이는 양쪽 2개 고무마개 부분을 뺀 후 나사를 풀어줍니다.

나사는 분실되지 않게 꼭 통을 준비해서 보관해주세요.

 

전원 버튼이 있는 앞부분을 살짝 들어준 후 5개 나사를 전부 빼줍니다.

 

세탁기뒤나사

3. 뒷부분에 보이는 양쪽 나사를 먼저 빼줍니다.

일자 드라이버나 헤라를 이용하여 뒷부분 플라스틱을 제거합니다.

 

배수 호스 부분이 빠져 있어야 플라스틱 부분을 뺄 수 있어요. (사진을 호스 빼기 전에 찍었네요.)

 

세탁기뒤-내부나사

4. 세탁기 하단과 연결된 나사 3개를 빼줍니다.

 

세탁기들어올리기

5. 앞 뒷부분 나사를 제거하고 나면 세탁기 윗부분 전체가 들어 올려집니다.

케이블 등이 있어 빠지는 게 아니니까 뒷부분에 걸쳐서 세워 놓으세요.

세탁통커버제거

6. 세탁기 통 상단에 있는 고정대를 풀어줍니다.

손으로 쉽게 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제부터 진정한 세탁기 분해의 시작입니다.

 

세탁기기본캡제거

7. 중간에 보이는 캡을 일자 드라이버나 헤라로 제거 후 고정된 나사를 풀어줍니다.

 

이미 캡 내부에도 세탁 찌꺼기가 잔뜩 끼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네요.

 

육각너트제거T핸들

8. 육각 너트는 38미리 복스 알을 사용해 풀어줍니다.

확실하게 이번에 방법을 터득했는데 이게 힘 만으로 풀어내는 건 미련한 방법이고요.

 

사진처럼 복스 알 껴져 있는 부분을(노란색 박스) 손 전체를 이용해서 밑으로 꽉 눌러서 잡아준 후 길게 빠져있는 T핸들 부분(하늘색 박스)을 망치로 사용하여 반시계 방향으로 강하게 끊어 쳐주는 느낌으로 풀어냅니다.

 

처음에 실수했던 부분이 T핸들을 껴놓고 길게 빠져나온 손잡이 부분을 잡은 상태로 망치로 풀다 보니 힘 자체도 육각 너트로 잘 들어가지도 않고 자꾸 빠지더라고요.

 

저 같은 실수를 하지 않아야 육각 너트를 30분 안에 풀어낼 수 있습니다.

 

38mm육각너트

숏 몽키스패너를 낀 후에 요령 없이 내리치다 보니 육각 너트가 풀리진 않고 긁히기만 했는데요.

 

대충 몽키스패너나 복스 알 껴놓고 망치로 툭툭 치는 걸로 풀릴 거라고 생각하신다면 한 달이 걸려도 못 풀 수 있으니 설명드렸던 방법을 참고해서 해보세요.

 

육각너트제거후

9. 첫 번째 고비는 잘 지나갔지만 두 번째 고비인 세탁 통 빼기 과정이 남아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기어 풀러라는 장비를 사용하는 게 일반적인데요.

 

셀프 분해 청소를 하는 이유가 비용을 아끼려고 하는 건데 장비를 무조건 다 살 순 없겠죠.

지난번에도 기어 풀러 없이 잘 꺼냈으니 차분하게 진행을 해봅니다.

일단 육각 너트를 풀어냈던 부분에 전반적으로 윤활 방청제 WD 40을 듬뿍 뿌려놨습니다.

세탁기통빼기

10. 대략 5분 정도 이후 통 안쪽면을 잡고 앞뒤로 흔들어주면서 간격을 조금씩 만들어 줍니다.

어느 정도 유착되어 있던 게 풀린 느낌이 들면 통 안쪽을 양손으로 잡고 흔들어주면서 들어 올립니다.

몇 차례 이 과정을 하다 보면 이게 조금 들렸다가 내려앉는 느낌이 드는데요.

인내심을 갖고 하다보면 어느 순간 통이 쑥 빠집니다. 최소한 10분 정도는 시도해보셔야 합니다.

 

세탁기통하부

11. 세탁기 통을 뺐으면 전동드릴로 세탁기 통에 보이는 피스를 모두 제거하면 위아래 부분까지 모두 뺄 수 있습니다.

 


청소 후 2년 정도 지난 세탁기 통 상태는?

세탁기통물때

2년 전에 분해해서 봤던 상태보다 훨씬 심각하더라고요.

가루세제는 일체 사용 안 하고 아기용 액체 세탁 세제만 쓰고 섬유유연제도 일체 사용 안 하는데요.

물 때와 세탁 때 옷에서 나오는 섬유 등이 엉겨 붙어서 난리도 아니더라고요.

 

세탁기내부통물때세탁기통-물구멍

이게 세탁기 통뿐 아니라 내부 곳곳에 쌓여있다 보니 세탁 후 물때가 묻어 나오는 게 당연하지 않았나 싶더라고요.

 

기본 통 부분에 있는 물 때 제거한 후에 물이 안 내려가서 당황할 수 있는데요.

 

그럴 때는 박스 친 부분에 손가락을 넣으면 눌리는 부분이 있습니다.

지그시 누르고 있으면 물이 내려갑니다. 조금 큰 물때도 충분히 빠져나가니까 걱정하지 마세요.

 

세탁기하부-청소후세탁기통-청소후
세탁기내부통-청소후세탁기재조립

세탁기 분해 후 청소는 세제를 아예 쓰지 않고 물이랑 바이칸솔로만 진행했어요.

 

바이칸솔 쓰니까 좁은 구석도 너무 쉽게 잘 닦이더라고요.

다른 청소솔은 일절 안 쓰고 했는데도 깨끗하게 물때가 잘 닦였습니다.

눈에 보이는 물때보다 눈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2년 동안 누적된 묵은 때들을 벗겨내 보니 1년에 한 번쯤은 귀찮더라도 세탁기 청소를 해줘야겠다 싶었습니다.

 

아마 3번째 청소부터는 더 수월할 거 같아요.

 

청소 후 부품들을 1시간 정도 바람이 잘 부는 곳에서 건조해 준 후 재조립하였습니다.

 

테스트 가동을 해봤는데 역시 문제없이 잘 작동하네요.

청소하면서 꼭 주의해야 할 점 몇 가지 알려드릴게요.

 

분해 청소 시 주의사항

· 필요한 부품은 36미리 or 38미리 복스 알 + T핸들 + 전동드릴 딱 3가지만 있으면 청소할 수 있습니다. 사용 중인 세탁기의 정확한 육각 너트 규격만 틀리지 않는다면 최소 비용으로 1년마다 셀프 청소 가능

· 안 풀리는 나사들의 경우 억지로 풀다가 뭉개질 수 있습니다. 히다리 탭으로 빼낼 수 있지만 처음부터 조심해서 나사를 풀어내 주세요.

· 분해 과정 시 힘을 과도하게 주는 경우 파손이 될 수 있으니 육각 너트를 풀어내는 과정이 아닌 다른 분해 과정에서는 어떻게 빼는 건지 잘 확인하고 진행하세요.

· 시간적 여유를 갖고 청소를 시작하세요. 자칫 잘못하면 3일 이상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평소 세탁 주기를 꼭 고려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