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창문 결로 현상 해결방법 원인은 뭘까?

by 스마트리포트 2022. 12. 5.

겨울철 결로 현상은 왜 생길까?

결로 현상은 내부 온도와 외부 온도와의 차이로 인해 습도를 머금은 따뜻한 공기가 차가운 표면이 만나는 곳에 이슬이 맺혀 물방이 맺히며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겨울철-결로현상-창문

냉장고에 들어있던 차가운 캔 콜라를 꺼내 얼마 지나지 않아 캔 바깥으로 주르륵 흘러내리는 물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현상이 바로 결로 현상입니다.

 

 

결로현상 범인은 창문? 창문의 종류는 어떤 게 있나?

결로 현상의 가장 큰 범인은 바로 창문입니다.

 

벽면의 경우 단열재를 제대로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벽면으로 결로 현상이 생기거나 단열재를 사용하더라도 가장 약한 부분으로 결로가 잘 생기는데요.

 

겨울철-결로현상-창문

대부분의 결로는 창문으로 인해서 발생합니다.

창문은 외부의 차가운 공기와 내부의 따뜻한 공기가 가장 밀접하게 닿는 곳인데요.

 

어떤 좋은 창을 쓰더라도 바깥쪽 창문인 외창에는 결로 현상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1. PVC 창문

PVC는 플라스틱처럼 가볍지만 강도와 경도가 높은 특징이 있습니다.

 

강도는 말 그대로 단단한 정도를 나타내는 말로 하중이 걸린 경우 견딜 수 있는 힘을 말합니다.

경도는 마모나 긁힘에 대한 저항도를 의미하며 재질끼리 서로 마찰시켜 단단함을 비교한 수치로 기준을 잡습니다.

 

PVC는 창문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소재로 열전도율이 낮고 기밀성이 좋아 단열성능이 우수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창문이 PVC를 창틀로 사용하여 제작되고 있습니다.

 

 

2. 알루미늄 창문

알루미늄은 물성 자체가 연질로 분류되며 강도와 경도가 높지 않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무게가 가벼워 화재나 부식에 강한 특징으로 옛날 창문들에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대신 알루미늄은 열전도율이 높고 PVC에 비해 기밀성이 떨어져 단열효과가 좋지 않은데요.

기밀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에 오히려 결로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지 않기도 합니다.

 

결로 현상은 내부 온도와 외부 온도에 의해 발생하는데 알루미늄 창의 경우 주변 온도를 전반적으로 떨어뜨리게 됩니다.

주변 내부 공기마저 차가워지고 전반적인 실내 온도가 떨어지면서 오히려 결로 현상이 두드러지지 않을 수 있는데요.

 

실내 온도를 높이고 전기세 및 에너지 절약을 위해서는 PVC 창문으로 바꾸시는 게 좋습니다.

 

 

3. 유리

예전에는 단창으로 창문 하나만을 껴서 창문을 제작했지만 지금은 2중 유리, 3중 유리 등을 사용합니다.

 

2중이나 3중 유리 제품은 유리 사이 공간을 띄어 중간에 공기층을 만들어 실내외 온도차로 생기는 결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방음에도 상당한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최근 추세는 내부 창문은 22mm 유리를 사용하고 있으며, 외부 창문은 24mm 또는 26mm 제품을 사용합니다.

 

로이 유리라는 에너지 절약형 유리도 있는데요.

 

2장의 유리 중 서로 마주 보는 내부 단면 중 한 면을 은과 같은 금속이나 금속산화물로 코팅하여 가시광선은 투과시켜 집 내부 온도는 올려주고 적외선은 차단하여 내부의 열이 나가지 않도록 막아주는 기능성 유리 제품입니다.

 

 

4. 이중창

이중창은 창문이 2겹으로 되어 있는 구조를 말하는데요.

발코니 베란다와 맞닿는 창문과 발코니와 외부와 맞닿는 창문에는 이중창을 사용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외부의 차가운 공기로 인해 내부 온도를 떨어뜨리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이중창의 경우 외부창과 내부창으로 나뉘는데요.

 

겨울철-결로현상-이중창-외창

이중창은 결로가 맺힌 걸 보면 내부창이 아닌 외부창에 맺히게 됩니다.

그만큼 내부와 외부의 공간을 최대한 벌리는 효과가 있다는 부분인데요.

 

이중창은 내부 온도를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외부의 차가운 공기도 확실하게 방어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결로 현상 예방법

겨울철 결로 현상의 발생은 불가피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결로를 아예 발생시키지 않으려면 외부 온도와 내부 온도가 동일하면 되는데요.

 

그렇게 생활하는 건 불가능하기 때문에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환기

환기는 결로 현상을 확실하게 제거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겨울철은 습도가 낮아 조금만 문을 열어놓아도 내부 습도가 급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내부에 생긴 결로도 환기를 함과 동시에 급격하게 제거되는데요.

 

겨울철-결로현상-환기

 

겨울철 추운 날씨만 생각해서 환기를 하지 않다 보면 내부 오염물질이 쌓여 건강에도 좋지 않고 결로로 인해 곰팡이 발생 가능성도 높은만큼 하루 3회 이상의 환기는 필수적으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환기 시 마른 수건으로 결로가 생긴 주변을 잘 닦아주시면 곰팡이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2. 실내 온도 및 습도 조절

실내 온도 및 습도 조절은 결로 현상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맞춰주시는 게 좋습니다.

 

온도가 너무 높은 경우 결로 현상이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로 권장하는 18~20도를 유지하면 결로 현상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데요.

 

습도 또한 50~60%를 항상 유지할 수 있도록 하면서 적절한 환기를 곁들여 준다면 결로 현상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순환 통로 만들기

결로 현상은 창문뿐 아니라 벽면에도 생길 수 있는데요.

온도차가 가장 크게 나는 벽면의 경우 결로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면서 곰팡이가 쉽게 발생합니다.

 

충분한 환기를 통해 결로를 예방할 수 있지만 곰팡이가 발생하는 구역을 보면 대부분 막혀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마른 공기가 닿으면서 말려줘야 하지만 순환 통로가 없기 때문인데요.

 

저희 집의 경우도 건조기가 놓여있는 뒤쪽으로 겨울철만 되면 곰팡이가 생깁니다.

바로 순환 통로가 없어서 인데요.

 

공간이 넓지 않아 어쩔 수 없이 봄이 되면 곰팡이 제거를 해주고 있지만 순환 통로를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면 결로 현상으로 인한 곰팡이 발생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댓글